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을 읽고쓰기 > 레포트자료1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레포트자료1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을 읽고쓰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2-07 10:55

본문




Download :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을 읽고.hwp




우리가 아기라면, 사랑의


에리히,프롬,사랑,기술,읽고,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설명


다. 따라서 프롬은 이 책에서 먼저 사랑에 대한 자신만의 이론을 논한 후, 실천을 권한다. 그래서 제목이 ‘사랑의 기술(技術)’이었던 것이다. 사랑은 ‘받는’ 문제가 아니라 ‘하는’ 문제이고,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대상’의 문제이며, ‘감정’이 아니라 ‘이성’이다. 그러나 이러한 미성숙한 사랑은 결국 삶을 갉아먹을 위험이 있다 따라서 ‘삶이 기술이듯이 사랑도 기술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런데 현대 사회에서는 자본주의적 사고로 인해 사랑조차도 교환가치에 의해 주고받게 되었다. 보통이 프롬의 영향을 많이 받았구나, 싶을 정도로 두 책의 상관이 깊었다.’라는 문장을 덧붙인다. 원서의 제목은 the art of loving이었던 것이다. 정답은 技術이기는 했으나, 뜻을 더 확실히 드러내는 ‘technology’나 ‘skill’ 같은 단어도 있는데 프롬은 왜 ‘art’를 썼을까 그에 대한 해답은 책을 읽으면서 찾기로 하고, 또 이러한 제목 덕에 언제나 어려운 사랑이라는 감정을 다스리는 명쾌한 해결책을 알려줄 것만 같은 기대를 품으며 첫 장을 펼쳤다. 연애에 있어서, 나의 부족한 점을 채워줄 수 있는 사람과 연애를 해야 한다는 통설이 있다 그러나 프롬의 통찰은 이 통설을 뒤집는다. 따라서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이러한 불안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욕구인데, 그러기 위해 타인과 결합하는 ‘공생적 합일’을 ‘사랑’으로 오해하고 있다고 프롬은 말한다.
사랑의 기술. 여기서 ‘기술’은 技術일까 記述일까 이 책의 이름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든 의문이었다.’라고 프롬은 말한다. ‘안정 애착’이 형성된 아기는 엄마가 돌아오자 다가가 안기며 반가워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불안정 애착’이 형성된 아기는 돌아온 엄마를 회피하거나 울며 저항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책을 펴자마자 그 기대를 저버리는 한 문장이 있었으니, ‘사랑의 기술(技術)에 대한 편리한 지침(指針)을 기대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읽고나서 실망을 느낄 것이다.
이어서 본격적으로 사랑의 이론이 등장한다. 결국 두 저자가 궁극적으로 하고자 하는 말은 같았다. 이 애착 이론 실험의 대상은 영아기 아기였으나, 프롬의 말과 연결해보면 사실 모든 연령의 인간에게 확대될 수 있다 ‘공생적 합일을 가장한 사랑’을 한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이 떠나면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사람처럼 자신 혹은 상대를 파괴한다. 그리고 ‘이 책은 개인의 성숙도와는 무관하게 쉽사리 향유할 수 있는 감정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려는 것이다. 자신의 교환 가치를 파악하고…(투비컨티뉴드 ) 이에 준하는 상대를 ‘시장’에서 찾게 된 것이다. 기술을 배우는 과정은 먼저 이론을 습득한 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에리히 프롬이 연애의 ‘밀당’ 기술(技術)을 책으로 펴내지는 않았을 테고, 그렇다면 기술(記述)인가 서점에서 이 책을 꺼내 들었을 때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첫 장 ‘사랑은 기술(技術)인가’는 사실 이 책의 전부였다.
%20프롬의%20사랑의%20기술을%20읽고_hwp_01_.gif %20프롬의%20사랑의%20기술을%20읽고_hwp_02_.gif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을 읽고쓰기

Download :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을 읽고.hwp( 74 )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을 읽고쓰기


순서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을 읽고 ,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에리히 프롬 사랑 기술 읽고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을 읽고나서

알랭 드 보통의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를 읽은 후에 이 책을 읽었다. 마치 ‘불안정 애착’이 형성된 아기와 같다. 사랑이 기술이 개념서라면,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는 문제풀이집 같은 책이었다. 연인이 이처럼 악어와 악어새와 같은 공생적 관계라면, 상대가 없어지면 반쪽짜리 인간이 될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리 불안’은 심리학 실험으로도 증명된 바 있다 발달심리학자 매리 에인즈워스는 영아기 아기를 대상으로 엄마와 일시적으로 분리되는 낯선 상황을 연출한 후 엄마가 돌아왔을 때 아기의 반응을 살펴보았다.’라고 프롬은 못 박았다. 반면 ‘이론을 알고 실천하는 사랑’을 한 사람은 마치 엄마가 있으나 없으나 혼자서도 곧잘 노는, ‘안정 애착’이 형성된 아기와 같다. 사랑의 본질과 오해에 대해 명확히 인지하고, 좀 더 고차원적인 사랑을 하자는 것. 사랑이라는 감정에 서툴러 때로는 마구 휘둘리기도 하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고찰을 하게 하는 책들이었다. 인간은 군중으로부터 또는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분리를 체험하면 불안해한다.

레포트자료1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oba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obar.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