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 > 레포트자료1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레포트자료1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2-07 10:55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hwp




이날 참가한 교사와 학부모들은 “다양한 나라의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느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 관점에서 다문화교육은 그저 지배 계급을 정당화 시키는 요소로 밖에 볼 수 없는 것이다.
이날 나라별 화폐를 학생들에게 지급하고 다문화 영상의 개막행사를 처음 으로 5개국의 歷史(역사)와 다문화 음식 페스티벌, 문화체험, 음악 감상 등으로 국가별체험을 하고 시상식과 어울림 퍼포먼스로 끝을 맺어서 평소, 학업과 일에 치중된 사회적 분위기를 벗어나 학생들이 각 나라의 문화를 탐색하고 이해하며 즐길 수 있는 문화의 장으로써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합포중학교는 올해부터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앞으로 다가올 다문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의 일환으로 교육과定義(정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해 다문화도서관에서 다문화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이날은 특히 다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음악, 음식, 문화, 언어 등을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참가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지연, 학연 등의 연줄이 아닌 개인의 능력을 더 중시하는 현대사회에서 기능주의의 관점에서의 학교는 평등한 사회를 이끌어 가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결국, 기능주의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은 긍정적인 입장일 것이라 생각한다. 개인은 사회적 상황에서 경험과 지식을 통해서 행동을 형성하게 되고 그 행동에 대한 타인의 기대를 인식하게 되면서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 변화하게 된다 또, 기능주의는 합리적이고, 교육의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 창원 합포중 ‘다문화 페스티벌’ 다양한 나라 여행~! 참가학생 “같은 또래 다문화친구들의 마음 읽을 수 있는 좋은 시간”

창원시 합포중학교가 28일 토요휴업일에도 불구하고 학생, 교사, 학부모 등 15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교정에서 이해와 소통을 위한 ‘다문화 페스티벌’을 열어 눈길을 끌었다.
학생들은 “다른 나라의 언어, 민족, 문화를 이해하고 같은 또래의 다문화친구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즉, 외국인들이 한국 사회의 문화를 보고 배우면서 한국인들의 정서를 강제적으로 받아들이며 한국인들의 문화를 따라하고 복종하는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
사회과학,교육사회,우리나라,다문화교육,현상,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hwp( 41 )








[사회과학]%20[교육사회]%20우리나라의%20다문화교육%20현상_hwp_01_.gif [사회과학]%20[교육사회]%20우리나라의%20다문화교육%20현상_hwp_02_.gif [사회과학]%20[교육사회]%20우리나라의%20다문화교육%20현상_hwp_03_.gif [사회과학]%20[교육사회]%20우리나라의%20다문화교육%20현상_hwp_04_.gif [사회과학]%20[교육사회]%20우리나라의%20다문화교육%20현상_hwp_05_.gif



다.
또한 “이는 앞으로 다가올 다문화사회를 이해하는데 적절한 교육활동으로,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과 공감으로 함께 가는 아름다운 세상의 주인공이자 선두자가 합포중학교 학생들이 될 것이라는 큰 기대를 해 본다”고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갈등주의에서의 학교교육은 경제적 불평등을 정당화 시키며, 피지배계급을 분열시키기 위한 계층의식을 조장하는 기능 즉, 사회 불평등을 재생산 시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2. 갈등주의 관점에서의 다문화 교육

갈등주의에서 바라본 기본적인 사회는 갈등과 긴장이 끊임없이 나타나며 폭력을 수반한 구조적 변동이 실현되는 곳이다.

아래는 2xxx.5.10 뉴스웨이에서 가져온 관련기사이다. 우리와 다른 문화를 가진 외국인들이 다문화 교육을 통하여 한국의 문화를 배우고, 이해함으로써 한국 정서에 좀 더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되고, 그로 인해 서로간의 거리감이 조금씩 줄어들며 하나의 사회로 통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다문화 페스티벌’은 우리나라 결혼이민자가 가장 많은 나라인…(To be continued ) 일본, 베트남, 캄보디아, 중국(中國), 필리핀 등 5개국의 문화로 구성됐다.
박화순 교장은 “이날 행사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해 개최했으며, 다문화를 이해하고, 교사와 학부모, 그리고 전체학생들의 인식개선 그리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해 다문화가정 학부모와 학생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순서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


설명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 ,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 현상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상




1. 기능주의 관점에서의 다문화교육

기능주의의 기본적인 관점은 사회체제의 유지와 사회통합으로 볼 수 있다 결국, 기능주의에서의 학교교육의 목적은 ‘사회화’에 있다 사회화는 개인의 사회성을 발전시키고 또 사회적 삶에서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주고받는다.

레포트자료1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oba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obar.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