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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수화의 이해] 농아인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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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2-07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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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청능학적으로 평가로는 농이 되는 경우라 하여도 일상생활에서 언어 사용능력을 중시하는 교육적 입장에서 보면 농집단에 해당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력도의 형에 따라서 보청기의 도움을 받아서 활용가능한 청력을 회복 하는 경우, 아니면 말소리의 정확한 식별을 어려우나 소리의 지각은 가능한 경우 그리고 큰소리만 겨우 들을수 있는 경우로 나뉘어 질 수 있다아

2) 청력손실의 시기
같은 정도의 청력손실을 가지고 있을 지라도 그 시기에 있어 출생이래 혹은 언어습득기 이전에 청력손실을 수반한 농과 언어가 완전히 습득된 이후에 청력손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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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수화의 이해] 농아인의 이해








다.

3) 청각장애의 심리적 의미
인간의 오감은 그 기능적 속성 에서 볼 때 근감각과 원감각으로 나눌 수 있다아 여기서 시각과 청각은 원감각에 속하고, 미각, 촉각, 후각은 근감각에 해당된다 근감각은 원감각에 비해 보다 일차적이고 원시적 감각이어서 그 기능이 빨리 발달하게…(省略) 된다 하지만 원감각은 더 장기간의 세심한 발달을 요하게 된다 정보 입수 면에서 볼 때 시각은 시계안에 들어오는 범위내에서만 정보 입수가 가능하지만 청각은 방향에 관계 없이 사방에서 오는 모든 소리환경의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아 또한 빛이 없는 환경에서도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아 이러한 청각의 기능과 관련하여 볼 때, 비록 난청이라 할 지라도 배후에서 오는 청각정보입수 기능에 심각한 결함을 가지게 되어 청각장애에 따른 독특한 심리적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청각을 통항 정보 입수가 불가능하다면, 대신 시각적 경험에 크게 의존하게 되고 부가적으로 촉각적경험이나 부가적으로 후각과 미각을 활용하게 된다 이러한 심리적 관계를 확실히 밝혀냄으로써 우리는 청각장애의 심리적 의미를 구명해 낼 수 있다아

나. 청각장애의 분류
1) 청력손실의 정도
청력은 음의 강도(dB)와 고저(Hz)에 대한 청능학적 평가에 의해 결정된다 이 dB치는 절대치가 아니라 다른 것 보다 더 크거나 적은 것을 나타내는 상대적인 비율측도이다. 농아동돌이 수반하는 듣기장애는 필연적으로 음성언의 수용과 표현에 제약을 가져오게 하고, 이것은 농아동의 교육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농아동의 교육적 문제는 청각장애가 결코 인지능력의 장애를 수반하지 않음에도 그들이 나타내는 기초학력이 일반 건청 아동에 비해 턱없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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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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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각장애의 개념(槪念)과 분류 및 출현률
가. 청각장애의 개념(槪念)
1) 청각장애의 定義(정의)
● 청각 손상 : 청각기관의 구조나 기능이 정상적 범위에서 일탈한 물리적 결손 상태를 의미.
● 청각 장애 : 청각손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수행과정상에 개인이 겪게 되는 불 리한 처지를 의미.
● 청각 결함 : 심한 청각손상으로 인해 야기된 기능상실을 보상받기 위해 재정지원을 받는 정도를 결정하는 기준.
청각장애란 가벼운 것에서 심한 정도에 이르기까지의 청각결함을 지칭하는 일반적 개념(槪念)으로 이는 농과 난청으로 대별된다 농은 보청기를 착용하든 않든 간에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의 성공적 절차가 불가능한 자이고, 난청은 일반적으로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의 활용이 가능한 자이다.

2) 청각장애의 교육적 의미
교육은 의사소통의 과정이다. 따라서 의사소통과정에 적절히 참여할 수 없는 사람은 교육행위에서 의미 있는 참여자가 될 수 없다. 이러한 것을 야기 시키는 요인 중 가장 핵심적이고 근원적인 원인(原因)은 농아동들이 조기에 적절한 1차언어를 획득하지 못하는 것 때문이다 따라서 구화냐 수화냐가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어떠한 언어양식이 개개 농아동에게 최적한 언어 투입이 될 수 있는 가를 정확히 진단하여, 그에 따라 조기에 적합한 의사소통양식이 선택되도록 하여야 한다. 청력손실 정도에 따라 청각장애를 농과 난청으로 구분할 때에 대게 90dB를 기준으로 그 이상을 농, 그 이하를 난청이라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80dB 혹은 70dB 이상을 농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하지만 청력 손실치만으로 농과 난청을 구분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거의 의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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