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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자산 구축 성공사례,브랜드자산,브랜드구축사례,브랜드구축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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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2-07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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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시장을 소유하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시장 지배적인 브랜드를 지니는 것이다.” - 래리 라이트(Larry Light, BSBW전 최고 경영자)

“ 제품은 공장에서 만들어 내는 것에 불과하지만, 브랜드는 소비자에 의해 구매된다 제품은 쉽게 모방 당하지만 브랜드는 독특하다. 게다가 제품은 빨리 구식이 되지만 성공적인 브랜드는 시간에 구애 받지 않는다. 따라서 공장을 소유하는 것보다 시장을 소유하는 것이 더 중요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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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브랜드자산 구축 성공example(사례)

브랜드 자산이란

“ 마케팅 전쟁은 이제 브랜드 전쟁이 될 것이다.” - 스티븐 킹(Stephen King, WPP Group 대표)

브랜드
- 어떤 판매자가 자신의 상품들을 다른 판매자의 상품들과 구별하기 위하여 붙인 이름, 문자, 기호, 도형 또는 이들의 결합으로 된 것

브랜드자산
- 브랜드와 관련된 자산들과 회사나 고객의 부가적 가치를 상징하는 브랜드 네임과 심볼에 대해 재화와 용역으로 제공되는 자산들의 집합, 즉 브랜드가 창출하는 부가가치

- 브랜드자산은 1)브랜드의 인지도. 2)브랜드 로열티 3)소비자가 인식하는 제품의 질 4)브랜드 연상 이미지 5) 제3의 브랜드 자산(유통 관계나 브랜드에 귀속된 특허권과 같은 자산)으로 구성

1)브랜드 인지도
- 제3의 연상요소를 연결시킬 수 있는 중심 역할
- 친숙도 = 호의도와 연결 시키는 역할
- 실질적 내용과 투자를 알리는 역할(기업에서 밀어주는 것은 ‘좋은’ 브랜드로 인식)
- 고려 대상 상품으로 부상시킴(Evoked Set)

2)브랜드 로열티
- 마케팅 비용을 절감시킴(반복 구매와 구전/추천에 의한 확산 결과 )
- 거래의 레버리지 결과 : 인지도 창출/확신 부여/ 새로운 고객 확보 기회 제공
- 경쟁적 위협에 대처할 시간적 여유 확보
3)지각된 품질
- 구매 자유를 제공
- 차별화/포지션의 근간
…(drop) - 유통업자에게 관심 유발
- 브랜드 확장의 기회 제공

4) 브랜드 연상
- 정보처리와 인출을 용이하게 함(소비자 정보 비용 감소)
- 차별화/포지션의 근간을 이룸
- 구매 자유를 제공
- 긍정적 태도와 감성 창출
- 브랜드 확장의 기회 제공

5) 제3의 브랜드 자산
- 경쟁적 이익을 제공

위의 다섯가지로 구성된 브랜드 자산은 고객에게 다음과 같은 가치 부여
- 정보 해석과 처리를 제고
- 구매 결정에서 자신감을 제공
- 사용상의 만족감을 제고

브랜드자산 구축의 가치
- 마케팅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결과 를 제고
- 브랜드 로열티 제고
- 가격과 이윤의 기회 확장
- 브랜드 확장을 제고시킴
- 거래의 레버리지 결과 유발
- 경쟁력 이익력 제고

브랜드자산 구축 성공example(사례)
1. 포카리스웨트
기업紹介(소개)
- 일본에서 제약회사이기보다 포카리스웨트의 제조원으로서 더 알려진 오오츠카제약(大塚製藥)은 1921년 오오츠카제약(大塚製藥)공장으로 창립한 이래, 1964년에 지금의 오오츠카제약(大塚製藥)이라는 기업브랜드로 그 사명을 변경해 지금에 이르고 있음.

- 오오츠카제약의 사업구성비를 보면 의약품부분 47%, 영양제품, 음료부분 53%로 다른 제약회사에 비하면 순수사업부문이 아닌 확장영역의 사업부문의 비중이 꽤 높은 편

- 한해 기업전체의 매출고는 3455억엔 정도에 이르고 있으며 특히, 1987년부터 한국 동아오츠카(주)가 일본 오오츠카제약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한국에서도 포카리스웨트를 판매중

제품개발전략(strategy)

- 포카리스웨트는 주사수액 제조에 있어서 업계 1위의 자리를 확보하고 있던 오오츠카제약이 갈증해소를 위한 음료로 전해질 수액을 음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만들기 위한 시도로부터 개발

- 이런 배경에서 오오츠카제약은 자사 내에서 음료를 사용효익과 그 characteristic(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나누고 있는데,

첫째, 포카리스웨트와 같이 상품의 기본적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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