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The paper,] local cultural festival visitors. > 전문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문자료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The paper,] local cultural festival vi…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2-07 10:55

본문




Download : [축제 논문]지역문화축제의 관람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hwp




그러다보니 지역적 속성 을 반영하는 독특한 축제 테마나 콘텐츠를 찾아볼 수 없는 천편일률적인 지역문화축제만이 난무하게 되었다. 특히 마니아층과 일반 관객층을 구별하는 전문화수준(level of specialization)은 대상자의 사회?경제적인 변수를 포함한 인구통계적인 속성 이나 지리적 속성 등과 함께, 개인의 선택 심리적인 속성 및 만족도의 차이를 용이하게 확인시켜 줌으로써 시장세분화를 위한 기초 를 제공할 수 있다(Virden and Schreyer, 1988; McFarlane, 1994).


다.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The paper,] local cultural festival visitors.



축제,논문,지역문화축제,관람객,만족도,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축제 논문]지역문화축제의 관람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hwp( 45 )



[축제 논문]지역문화축제의 관람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축제 논문]지역문화축제의 관람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축제 논문 지역문화축제 관람객 만족도


[축제%20논문]지역문화축제의%20관람객%20만족도에%20관한%20연구_hwp_01_.gif [축제%20논문]지역문화축제의%20관람객%20만족도에%20관한%20연구_hwp_02_.gif [축제%20논문]지역문화축제의%20관람객%20만족도에%20관한%20연구_hwp_03_.gif [축제%20논문]지역문화축제의%20관람객%20만족도에%20관한%20연구_hwp_04_.gif [축제%20논문]지역문화축제의%20관람객%20만족도에%20관한%20연구_hwp_05_.gif [축제%20논문]지역문화축제의%20관람객%20만족도에%20관한%20연구_hwp_06_.gif


설명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축제 논문]지역문화축제의 관람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지역문화축제의 관람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전주국제영화제의 관람객 속성 별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Ⅰ. 서론
Ⅱ. 이론(理論)적 배경
Ⅲ.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주제어: 지역문화축제, 관람객 만족도, 전주국제영화제, 축제서비스품질, 전문화이론(理論)


Ⅰ. 서론

지방자치제도의 실시 이후 지역적 경쟁 시대의 도래와 함께 국내의 많은 지방政府(정부)들은 지역 경제의 활성화 및 지역 혁신의 이상적인 정책 대안으로서 지역문화축제를 주목하고, 이를 앞다투어 경쟁적으로 역내에 개최하기 스타트하였다.
한편 최근에는 문화적 취향에 대한 개인의 가치판단기준 및 문화의식수준이 다양화됨에 따라, 지역문화축제의 축제서비스품질에 대한 방문객들의 요구수준이 점차 개성화?세분화?고도화된 양상을 띄고 있다아 이러한 경향은 지역문화축제를 단순 관람하는 과거의 소극적이고 정적(靜的)인 참여 형태에서 벗어나, 축제의 생동감과 역동성을 직접 체험하고자 …(생략) 축제에 깊은 애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축제 애호가 집단의 증가에 기인한다.
특히 영화제와 같은 지역문화축제에서는 단순히 영화를 감상하는 수준에서 더 나아가, 영화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 및 정보를 가지고 영화제의 제반 행사에도 활발하게 활동하는 적극적 참여층의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서용석?이훈, 2008). 영화에 관한 지식수준이 전문가 못지 않은 마니아(mania)층을 비롯한 이러한 축제의 적극적 참여층은 영화제의 흥행 및 평가뿐만 아니라 영화제의 대외적인 홍보와 여론 형성에 있어서도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서, 이들에 대한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아 또한 최근에는 성, 연령, 거주지 등 영화제에 참여하는 관람객 개인의 다양한 속성 에 따라 이들의 영화제 서비스품질에 대한 개별 욕구가 더욱 차별화되고 세분화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Mohr, Backman, Gahan and Backman, 1993). 그리고 이러한 관람객들의 성향에 따라 기대하는 다양한 만족도수준 및 선호도는 지역문화축제 기획자로 하여금 축제마케팅의 적용을 더욱 어렵고 복잡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다아
이러한 측면에서 관람객의 다양한 개인적인 속성 에 따른 지역문화축제의 만족도수준, 즉 최근에 급증하고 있는 마니아층과 일반 관객층, 지역주민과 외지인, 관람객의 성?연령?학력수준 등에 따른 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는 가 제공된다면, 이는 각 집단별 속성 에 맞도록 적절하게 세분화시킨 축제서비스를 제공하는 축제마케팅전략(strategy)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데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지역문화축제를 개최하는 지방政府(정부)의 상당수는 축제 방문객의 만족과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축제프로그램, 관광상품, 축제서비스품질 등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 노력에 주력하기 보다는, 대외홍보의 목적 또는 일회성 이벤트 등 전시행definition 일환으로 언론노출효과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오수진?이정희, 2007).
이들 요인은 축제서비스품질을 하락시키고 이로 인해 방문객의 만족도를 저하시켜 재방문율을 떨어뜨림으로써, 결국 지역문화축제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지 못하는 결과를 유발하고 있다(강순화?문경주, 2007). 즉 지역문화축제 흥행의 성패에 있어서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져야 되는 방문객 만족도와 함께, 이러한 만족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축제서비스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의 부족이 결국 지역문화축제의 장기적인 발전에 주요한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이다.

전문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oba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hobar.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