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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법학] 시민법과 사회법의 역사(歷史)적 발전과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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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2-07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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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의 개념은 일체의 구속 즉 봉건적 구속, 절대왕권으로부터의 구속으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하는 소극적인 자유였고, 평등은 법 앞에서 만인이 평등하다는 형식적 의미의 평등이었다. 이들 간의 평등은 형식적인 평등일 뿐, 실제적으로는 불평등이었고, 노동의 기회를 상실한 빈곤자들에 있어서는 소외만이 있을 뿐이었다

⑵ 사유재산불가침의 원칙

시민(市民)들은 사유재산불가침의 원칙에 따라 상호존중 또는 상호승인의 과정을 통하여 각자의 물건에 대한 수익 및 지배를 인정했는데, 이는 단지 타인의 지배를 배척하는 소극적 의미였다.

⑶ 과실에 의한 자기책임의 원칙

이는 개인의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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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시민(市民)법의 인간관

시민(市民)법이 상정한 새로운 인간형, 즉 시민(市民)은 자유롭고 평등한 독립된 인격체이다. 따라서 시민(市民)사회의 가족법상 부양책임과 자본주의의 분배기제 사이에 모순이 발생하게 되었으며, 이는 사회적 차원에서 생존과 부양에 대한 새로운 법리를 요구하게 되었고, 더불어 기계화, 대량화, 도시화 등에 따라 노동자의 생존을 위협하는 사회적 위험이 증가되었으며, 사회관계가 복잡해짐에 따라 가해자확인이 쉽지 않은 사회적 위험들이 나타났다. 사회법의 등장은 추상적 인간이 아닌 현실에서 고통당하는 구체적 인간의 입장에서 사회문제를 조망하고 해결하게 되었으며, 더 나아가 사회적 약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한 제 사회복지법이 제정되기에 이른 것이다. 그러나 시민(市民)사회는 자체의 모순으로 인하여 다시 새로운 형태의 법질서를 필요로 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사회법으로 나타났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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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민(市民)법과 사회법의 history(역사) 적 발전과정에 대하여 논하쇼 .


종래 공동체를 유지해 오던 전통사회가 해체되면서 탄생한 시민(市民)사회는 새로운 법질서를 확립하였는데 이를 시민(市民)법이라 한다.

1) 시민(市民)법의 형성과 의의

시민(市民)법은 시민(市民)사회를 전제로 해 출현한 법이다. 시민(市民)사회는 기본적으로 보편적 상품교환사회이며, 이 상품교환과정에서 나타나는 시민(市民)개개인의 권리와 의무를 보장하는 법체계가 곧 시민(市民)법이다. 이는 현실 속에서 구체적으로 존재하는 인간(구체적 인간)이 아니라 ‘추상적인 인간’을 의미하며, 교양과 재산을 가진 부르주아계급의 성인 남성 정도를 가리킨다

) 시민(市民)법의 이념과 한계

시민(市民)법의 이념은 자유와 평등이다. 그러나 자본의 자기증식법칙에 의해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의 구별이 확연해지고 소유권승인에 대해 어떠한 이익도 가지지 못하는 계급이 형성되면서 상호성에 의한 계약의 정당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위험이 개인 간의 손해배상제도를 통해서 해결할 수 없게 되자, 각종 사회보장제도와 대인서비스 등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예컨대, 독일은 19세기말 후발산업국가로서 사회보험입법을 추진하였는데, 당시 집권자인 비스마르크는 지주계급의 지지 하에 사회주의를 억압하고, 노동계급에 대한 회유 및 자본가계급에 대한 견제를 위해 질병보험법(1883), 재해보험법(1884), 노령 및 폐질보험법(1887) 등을 제정하였다. 즉, 자본주의의 출현으로 인해 시민(市民)사회는 부양책임자로서의 가장이 받는 임금이 단지 노동력의 대가일 뿐 그 가족구성원의 생존비용까지 포함하기에는 미흡하여, 노동력을 소유한 인간과 그 가족에 대한 배려가 없었다. 시민(市民)사회란 봉건사회의 구질서를…(생략(省略)) 무너뜨리고 자본주의사회를 확립한 시민(市民)계급(부르주아계급)이 혁명을 통하여 건설한 새로운 시대의 history(역사) 적 산물이었다. 대단히 이기적이며 자기의 이익을 추구하는 데에 아주 영리한 개인으로서, 자기 스스로 잘 이해하고 있는 이익만을 추구하며, 사회적 구속으로부터 자유롭고, 법적 구속에 대하여는 단지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자기의 이익에 따라서 그것을 참아내야 하기 때문에 그에 복종하는 인간형으로 설정된 것이다.

그러나 그 자유는 가진 자들만의 전유물이었으며, 노동계급에게는 강요된 노동에 종사하며 생존을 유지해야 할 의무밖에 남지 않았다. 집단주의적 경향의 게르만법전통도 있었으나, 입법으로서의 형식을 갖추어 노동자들의 참여와 권리의식을 향상시키고 사회민주주의와 노조운동을 강화함으로써, 사회복지발전에 기여한 면도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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