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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매스 미디어] 한류와 미디어에 대상으로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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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7-12-07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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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한국의 TV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가 《星夢情緣》이라는 제목으로 홍콩의 Phoenix TV에서 방영되어 중국(中國)에서 큰 호응을 얻으면서 한류 열풍이 스타트되었다.

<그림 1 출처 - 네이버 블로그>

대표적인 한류 드라마를 꼽자면 한류 초기 단계의 “사랑이 뭐길래”와 한류의 확장단계인 “겨울연가” “대장금”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한류의 열풍에는 매스미디어가 기여한 바가 크다. 심지어는 국내에서는 주목 받지 못한 연기자나 가수들이 국외에서는 한류스타로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기도 하고 한류 열풍을 탄 드라마나 영화의 촬영 장소에 외국 관광객들이 몰리면서 새로운 관광지로 부상하기도 한다.
이런 한류(韓流)라는 명칭은 한국인이 운영하는 중국(中國) 베이징의 한 방송기획사에 의해 처음 붙여졌으며, 이후 1999년 중반 중국(中國) 언론에서도 사용하기 스타트하고,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寒流’의 동음이의어로 통용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한국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일반에서도 ‘韓流’란 용어가 사용되기 스타트하였으나 국내에서는 2000년 2월 한국 댄스그룹 H.O.T.가 대규모 북경공연을 성공리에 마치면서 formula(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스타트했다. 뽀로로는 세계 110국에 수출되어 2xxx년에는 로열티수입으로만 120억원을 기록했다. 이를 통해 K팝의 인기는 전 세계로 뻗어가고 있으며 한국의 아이돌 가수들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도 아직까지 진행 중이다. 어쩌면 한류의 발전은 미디어의 발전과 공생하며 같은 길을 가고 있다고 하겠다. 최근 한류 3.0기의 대표적인 상품은 바로 ‘뽀로로’이다.
이처럼 한류는 드라마를 스타트으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PSY의 “ 강남스타일 ”까지 미디어와 때어 놓고 說明(설명) 할 수가 없다. 특히 일본의 NHK가 방영한 “겨울연가”는 일본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한일 두 나라 사이에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양국의 문화교류에 새로운 장을 연 대표작으로 평가된다. 본론에서는 드라마, 영화, 대중음악 등 개별 미디어들이 한류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에 상대하여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라고 말한 바 있다. 현재의 한류 3.0기는 애니메이션, 문학,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류가 확산 중이다. 이와 같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문화상품들이 이 시대를 대표하는 핵심적인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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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 미디어] 한류와 미디어에 상대하여


- 서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는 문화와 관련된 산업분야가 특히 두드러지는 이른바 ‘문화의 세기’로 불리어 진다. 미국의 경제학자 겸 미래학자인 피터 드러커( P. F Druker)는 “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국의 승패가 결정될 것이고 승부처는 바로 문화산업이다.

<표 출처 - 네이버 지식인>


위의 표에서 나타나듯이 한류를 콘텐츠 중심으로 구분했을 때 한류의 1.0기는 드라마와 같은 영상매체 등이 중심이었으며 2.0기는 2006년 이후 SNS와 Youtube등 디지털 환경을 타고 수요층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다양화된 것이…(skip) 특징이다. 그리고 K-POP과 아이돌 가수들 역시 뉴미디어인 인터넷(Internet)이 없었다면 이렇게 선풍적인 인기를 구가하지 못했을 것이다. 앞서 보듯이 한류에 스타트인 드라마는 텔레비전이라는 미디어를 통해서 전파된다.
일본을 포함한 중국(中國), 홍콩, 대만 등 동아시아 전역에서 한국의 대중문화 상품에 열광하는 한류의 열풍이 뜨겁다. 안재욱 등 드라마 주인공이 일

다. 이미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산업의 형태가 제조업 중심에서 지식, 정보, 혹은 문화 관련 산업으로 대부분 옮겨가고 있고 그에 따라 문화산업의 경제적인 위상도 과거에 비해 눈에 띄게 커지고 있다.

- 본론
1. 드라마

한류 열풍의 중심에는 드라마가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개괄적인 한류의 history는 다음과 같다. 물론 영화나 공연물, 대중음악, 게임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별 문화상품들이 기여하는 바도 있지만 안방 깊숙이 파고드는 드라마와는 파급effect에 있어서 비교가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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